6. 디지털 영상 미디어 소비 시대 : https://www.youtube.com/watch?v=L-ql4aoI9uM
교훈1 : SVOD 서비스의 구독자가 증대되었다!
SVOD - Subscription VOD (월구독 결제), Netflix Hulu, Disney+, WAVVE 등 영상서비스가 증대
교훈2 : 원격 영상 소통 도구들의 보급이 확산되었다!
ZOOM 서비스는 2020년 2월 다운로드 90% 증가, 세션 17% 증가, 사용자 3.5배 증가함
교훈3 : 취소된 컨벤션들로 마케팅 기회가 상실되었다!
90% 컨벤션이 전세계적으로 취소됨. B2B 회사들의 마케팅 기회가 상실되었음
미래1 : 영상에 대한 욕구가 증폭된다.
쌍방향 리얼타임 교육/회의 욕구 증대 : 저지연 통신 기술
가상공간 선체험 후 구매를 통한 판매 증대 : 증강현실 기술
영상을 통한 DIY 서비스 : 동영상 컨텐츠 기술
인공지능을 통한 개인화된 추천기능 활성화 : 알고리즘 기술
우리나라가 최초로 깔고 있는 5G와 AI가 결합되어 통신에 영상이 같이 서비스되는 형태 산업이 커질 것임
미래2 : 동영상 기반 5세대 소셜미디어가 등장!
1세대 블로그 : 1대n, 문자, 인터넷
2세대 싸이월드 : 1대n, 문자+사진, 인터넷
3세대 페이스북 : n대n, 문자+사진, 초고속 통신망
4세대 인스타그램 : n대n, 사진+문자, 스마트폰
5세대 Azar : n대n, 동영상, 5G
5세대 서비스의 초기 모델 : Tik Tok, Twitch,
Azar (한국의 비디오 기반 소셜 엔터테인먼트 프랫폼, 전세계 230개 이상의 국가에서 19개 언어로 서비스)
미래3 : B2B Marketing도 변해야 한다
구매 의사는 영업을 만나기 전에 결정됨
구매 실무자는 디지털 도구에 익숙함
아마존 비즈니스 : B2B 판매도 온라인으로, 전 세계로! 기업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XEROX의 Digital Marketing
산업별 버전의 대형 잡지인 "Chief Optimist"라는 자체 출판물 제작
30개 최고 고객들을 위한 격주간 고객 개인 맞춤형 이메일 제공
고객의 70%가 마이크로 사이트와 상호작용하고, 가망고객 이메일이 300~400% 증가
20,000개의 고객 접점 추가, 파이프라인 매출이 13억 달러 증가
LUMEDX의 대기업과의 경쟁 - Webinar
심혈관 정보 및 이미징 시스템 제품에 대한 인식을 비용 효율적으로 구축
컨벤션에 의존하는 비율을 낮추고 스스로 자기의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는 가상 제품 전시회 활용함
Online 가상 제품 전시회가 활용된다
AR/VR 등 2022년까지 기업들의 70%는 증강/가상현실을 시도, 25%는 제품에 적용할 것 - 가트너 2019
동영상+5G > 고객서비스, 원거리 DIY A/S, 디지털 트윈
3줄 요약
1. 5G의 보급으로 디지털 영상 소비시대가 보편화되고,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로 촉진, 확산될 것이다
2. 다자간 동영상 소통의 5세대 소셜미디어가 등장한다
3. B2B 기업 조차도 온라인 기반 디지털 마케팅이 보편화될 것이다
범주 I: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
1. 글로벌 공급 체인의 새로운 재편 : https://www.youtube.com/watch?v=Qx0NMJAhwig
2. 기업 연쇄 도산과 2차 금융 위기 : https://www.youtube.com/watch?v=MDwyuttSq-o
3. 위기 돌파형 시나리오 경영 再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5ukNc5QJZQ
범주 II: (개)인 삶과 행동 변화
4. 저소득 시대의 소비자 행동변화 : https://www.youtube.com/watch?v=pm8XFLFKoec
5. 근무방식의 재택.원격.지능화 : https://www.youtube.com/watch?v=4jVWtEpyOqI
범주 III: (떠) 오르는 산업변화
6. 디지털 영상 미디어 소비 시대 : https://www.youtube.com/watch?v=L-ql4aoI9uM
7. 유통의 오프+온 결합 디지털 전환 : https://www.youtube.com/watch?v=hWQza8mLzFk
8. 디지털 예방의학 산업의 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MnWWeVdeL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