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유통의 오프+온 결합 디지털 전환 : https://www.youtube.com/watch?v=hWQza8mLzFk
교훈1 : 코로나 19 이후, 오프라인 유통의 몰락!?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매출 27.4% 상승, 봉새된 곳은 80%~90% 증대
미국은 봉쇄를 한 상황에서 전통적 백화점이 파산, 무급 휴직 등
코로나 19 이전 이미 국내외 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위기
교훈2 : 온라인 & 오프라인 각각 단점이 있다
온라인 유통의 단점 : 오감 만족 불가능, 오픈마켓 출혈 경쟁, 일부 제품 품질 문제
오프라인 유통의 단점 : 선반 보유 상품 한정, 이동, 구매 소요시간 필요, 추천기능, 콘텐츠의 부족
미래 : "오프+온+AI"의 새로운 커머스가 등장!
1. 옴니채널 복합화 :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웹사이트 등을 하나로 통합한 환경이 필요. 모든 채널을 하나로 묶는 모양
월마트는 코로나 상황에서 20만명 신규 채용, 매장 매출 2.1% 성장, 온라인 매출 43% 성장
중국의 하메셴 셩 : 오프라인의 고객 체험 공간 제공과 물류, 온라인 서비스의 구매를 융합한 형태
2. 당신만의 서비스 : 고객의 개인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하라, 고객 개인의 변화하는 취향을 분석하라, 고객 삶의 숨겨진 데이털을 활용하라
3. 디지털 스토어 : AI + 카메라 + 센서 + 기타 하드웨어 = 선반 재고관리, 마케팅 제안
4. 콘텐츠 무기화
3줄 요약
비접촉 문화로 온라인 유통 비율 증가, 오프라인 위력은 줄지 않는다
기의 오프라인 > 온라인의 장점을 혼합 > 디지털 기술로 무장 > 새로운 산업으로 재탄생!
인공지능으로 고객에 대한 '나만을 위한 서비스' > 고객과 직원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창출!
범주 I: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
1. 글로벌 공급 체인의 새로운 재편 : https://www.youtube.com/watch?v=Qx0NMJAhwig
2. 기업 연쇄 도산과 2차 금융 위기 : https://www.youtube.com/watch?v=MDwyuttSq-o
3. 위기 돌파형 시나리오 경영 再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5ukNc5QJZQ
범주 II: (개)인 삶과 행동 변화
4. 저소득 시대의 소비자 행동변화 : https://www.youtube.com/watch?v=pm8XFLFKoec
5. 근무방식의 재택.원격.지능화 : https://www.youtube.com/watch?v=4jVWtEpyOqI
범주 III: (떠) 오르는 산업변화
6. 디지털 영상 미디어 소비 시대 : https://www.youtube.com/watch?v=L-ql4aoI9uM
7. 유통의 오프+온 결합 디지털 전환 : https://www.youtube.com/watch?v=hWQza8mLzFk
8. 디지털 예방의학 산업의 부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MnWWeVdeL8